오늘도 반납일이 시달리면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꼭 읽어야 한다는 압박아닌 압박.ㅋㅋ하지만 좋은 글을 읽을 수 있어서 좋네요.ㅋㅋ
오늘 읽은 책은 카네기 인생과 직업입니다.
이 책은 카네기의 인간관계론과 행복론에서 직업에 관한 내용들을 엄선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카네기의 아내인 도로시 카네기가 엮은 책입니다.
저는 처음엔 인간관계론과 행복론과는 별개의 책인 줄 알고 빌렸는데, 읽으려고 하니 아니더군요;;ㅋㅋ그래도 읽기 시작~!
우리가 회사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그것이 인간관계, 사람과 사람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서 초반부에는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가 다른 사람과의 대인 관계에 대해 좀더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안정과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 이야기를 합니다.
그 내용으로는 차례에 나와있는대로
1.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2. 피로와 고민을 예방하는 네가지 작업 습관
3. 무엇이 사람을 피로하게 만드는가
4. 피로, 걱정, 분노의 주요 원인인 권태를 물리치는 방법
5. 지금 자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라.
6.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7. 부당한 비평에 마음을 뺏기지 마라.
즉,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부정적인 생각을 없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그에 해당하는 예시를 항상 나타내어 이해를 돕고 더 쉽게 느낄 수 있게 만듭니다.
이 후부터는 사람을 대하는 기술, 그리고 친구를 만들고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방법, 화나 분노를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거의 대부분이 직장생활이나 비즈니스를 할 때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그 내용으로는 칭찬에 대한 이야기 자신을 낮추고 남의 장점을 찾아 높이는 이야기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 해야 할 사항들도 나오는데요. 칭찬은 고래를 춥추게 하지만, 그 칭찬이 정말 우러나오는 칭찬이여야 한다는 것이죠. 이것은 바로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과 연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만 표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죠. 예시를 보면 정말 쉽게 일이 풀리는 것처럼 보여 솔직히 과연 저정도까지 될까라고 의심이 되기도 했지만, 정말 남의 실수나 단점을 먼저 꼬집는 게 아니라 장점과 잘한 점을 먼저 찾아내고 칭찬을 한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얻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이 책에서 크게 와 닿았던 이야기로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와 부당한 비평에 마음을 뺏기지 마라라는 내용인대요. 이 두 내용은 흡사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사람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말만 듣거나 칭찬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상대편이 모난 사람이거나 정말 자신의 잘못에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명백히 잘못을 했다면 이러한 비난과 질타는 달게 받고 고쳐나가면 되겠지만, 사람들이 심하게 상처를 받을 때는 부당하게 비난받거나 비평을 들을 때입니다. 이때 부당한 비난은 거의가 위장된 찬사라는 것을 알고, 또한 부당한 비평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말고 최선을 다해서 그 비평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결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더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들이 많지만 책을 다 옮겨 버릴 것 같아 이만 정리하려 합니다.
카네기. 참 대단한 인물이고 그가 남긴 인간관계에서의 실질적인 지혜는 현재에서도 변함없이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에 어려움이나 더 좋은 인간관계를 얻고자 하신자면 카네기의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vHooNv.
댓글 없음:
댓글 쓰기